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Here and Now
http://www.templevill.com/

Happy    
보 현 성 (Happy)
  
   일체개고 (一切皆苦)
   제법무아 (諸法無我)
   제행무상 (諸行無常)
   열반적정 (涅槃寂靜)
 
etc.
MUSIC~ ♬
윗 사진은 우리부부의 ...
해동마을
바람
블로그 쉼터
 보 현 성
전자레인지 활용 200%

 

49.jpg

 

1.은행볶음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은행이나 호두에 칼집을 내고 은행 10개에 전자레인지 '강'으로 40초간 가열하면 은행.호두볶음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2.빵가루 만들기
먹다 남은 식빵을 4센티 길이로 잘라 키친 타월 위에 나란히 놓고 2분간 가열하면 식빵이 뽀송뽀송해져 손으로 비벼서 고운 빵가루를 만들 수있다.

3.건포도 되살리기
꾸덕 꾸덕해진 건포도는 물이나 포도주를 조금 뿌려 랩을 씌워서 30초 정도 가열하면 연하고 부드러워 진다.

4.버터녹이기
버터 한 숟가락을 내열 그릇에 담아 20초간 가열한다. 버터의 가운데 부분이 녹지 않은 것처럼 보여도 여열로 곧 녹는다.

5.베이컨 굽기
접시에 냅킨을 두 장 깔고 베이컨을 겹치지 않게 놓은 뒤 냅킨으로 덮어 가열하면 바삭바삭해지고 전자레인지 내에 기름이 튀지 않아 편리하다.

6.깨소금 만들기
참깨를 깨끗이 물기를 뺀 후 넓은 접시에 놓고 랩없이 3 - 4분간 가열,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면서 볶으면 고소한 깨소금을 만들 수 있다.

7.과일즙 쉽게 만들기
레몬이나 오렌지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기지 않고 통째로 '강'으로 1분간 가열하면 과일이 연해져서 즙을 쉽게 만들 수 있다.

8.딱딱해진밥 되살리기
시간이 오래 지나지 않은 밥은 랩을 씌우지 않고 데우는 편이 고슬고슬하고 맛있다. 그러나 전날 지어진 약간 딱딱해진 밥은 물을살짝 뿌리고 랩을 씌운후 '강'에서 약 2 분 정도 데우면 새로 지은 밥처럼촉촉해진다.

9.미역 부드럽게 먹기
미역은 그냥 날것으로도 먹을 수 있지만 전자레인지에서 살짝 열을 가하면 색깔이 고와지고 살균도 되어 훨씬 좋다. 불린 미역 100g을 그릇에 담고 물 2컵 정도를 부은 후 '강'에서 약 3분간 가열한다.

10.소금,고춧가루 살균하기
접시에 종이타월을 깔고 소금을 펴고 '강'으로 20초간 가열한다. 흐트러진 것처럼 보이면 얼른 꺼내 식힌다. 고춧가루도 소금과 같이 가열하면 뽀송뽀송해질 뿐만 아니라 잡균도 제거된다.

11.눅눅한 과자 바삭하게 먹기
눅눅해진 과자도 접시에 종이타월을 깔고 한층으로만 배열하여 가열하면 바삭 바삭해진다. 가열 직후는 부드러워 아직 건조가 덜 되었다 생각하기 쉽지만 식으면 곧 바삭해진다.

12. 냉동만두 맛있게 먹기
냉동만두를 물에 담갔다가 즉시 건져 넓은 접시에 쭉 펴서 한 층으로 담는다. 랩을 씌운 후 가열해 주는데 가열이 끝난 후 1-2 분 정도 놓아 두었다가 랩을 벗기면 훨씬 말랑 말랑해진다. 냉동식품을 금새 먹을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은 전자레인지의 장점이다.

13.마른 야채 신선하게 먹기
마른 표고버섯을 자박자박한 상태보다 약간 많은 물에 담고 작은 접시로 눌러 덮어 가열한다. 시간은 표고버섯 세장당 2-3분이 적당하다. 이렇게 하면 아주 부드럽게 되는데 잠시 그대로 놓아 두면 더욱 맛이 좋아진다. 가을철에 말린 야채들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불릴 수 있다.

14.콩조림 쉽세 해먹기
대접에 물을 붓고 반컵 정도의 콩을 담는다. 5-7 분 정도 가열하면금방 불려진다. 이때 랩은 씌우지 않는다. 불린 콩을 냄비에 옮겨 양념하여 30분-1시간 정도 졸이면 맛있는 콩조림이 된다.

15.매콤한 겨자 만들기
겨자 2큰술에 물 1큰술을 넣고 '약'에서 1분간 가열하면 매콤한 겨자가 된다.

16.스팀타월 만들기
수건을 물에 적셔 적당한 크기로 접는다. 넓은 그릇에 수건을 담고 랩을 씌우지 않은 채 '강'에서 1 분 30 초 정도 가열하면 손쉽게 스팀타월이 완성된다.

17.쑥짐타월 만들기
젖은 수건에 깨끗이 씻은 쑥을 잘 싸서 전자레인지에 2 분간 가열하면 쑥찜타월이 된다.

18.행주소독하기
젖은 행주에 중성세제 한두 방울을 떨어뜨린 후 행주를 비벼서비닐봉지에 넣고 '강'으로 3분정도 가열하면 행주가 소독된다.

19.책갈피 만들기
좋아하는 꽃을 스프레이로 물을 살짝 뿌린 후 '약'으로 2 분 30초 정도 가열하면 처음 모양대로 반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꽃잎만 가열하면 책갈피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20.말린 표고를 불릴 때

버섯의 밑둥을 떼어내고 물에 담근다. 이때 물에 설탕을 1작은술 넣고 랩을 물 표면에 닿게 씌운 다음, 전자렌지에 넣고 3분(4~5개)간 가열한다. 짧은 시간안에 말랑말랑하고 부드럽고 맛있게 변한다. 랩이 없다면 작은 접시를 덮어도 된다.


21.두부의 물기를 뺄때


22.어묵을 조리 하기 전에

어묵이나 유부등 가공식품은 조리 전에 살짝 데치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 여분의 기름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전자 렌지를 활용할 때는 비닐 봉지에 어묵을 넣고 봉지 입구를 묶지 않은 채 그대로 30초간 가열한다. 가열 후 봉지에 물을 붓고 어묵을 씻어내면 기름기가 말끔히 없어진다.


23.고명에 얹을 은행을 삶을 때

떡국이나 잡채, 갈비찜 등 정월 음식에 고명으로 주로 사용하는 은행은 밑손질이 여간 번거롭지 않은데 전자렌지를 활용하면 그 손질이 조금은 쉬워진다. 은행을 소금물에 1~2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전자렌지에 넣고 1분 정도 가열한다. 껍질도 금방 벗겨지고 빛깔도 곱게 삶아진다.


24.화이트 소스를 빠르고 손쉽게

프라이팬에 버터와 밀가루를 볶다가 우유를 부어 만드는 화이트 소스. 밀가루가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 주어야 하고, 불조절도 여간 신경 쓰이지 않는다.

전자렌지를 이용해 불조절, 시간조절의 번거로움을 대신한다.


1. 내열용기에 버터½큰술을 넣는다.

2. 랩을 씌우지 말고 그대로 30초간 가열한다.

3. ②에 밀가루 2큰술과 소금, 후춧가루를 약간 넣는다.

4. 역시 랩을 씌우지 말고 1분30초간 가열한다.

5. 밀가루가 노릇해지면 우유를 1컵 붓고 고루 저어 준 다음, 랩을 씌워 2분간 가열한다. 가열 후 아래에 가라 앉은 내용물을 고루 풀어준다.


25.시럽을 만들 때

차나 디저트 등을 더욱 맛있게 해주는 시럽은 자칫 실패하기도 쉽고, 적은 양을 만들 때도 냄비를 통째로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만들 엄두가 나지 않는다.

전자 렌지를 활용해 그때그때 간편하게 시럽을 만들어보자.

1. 내열용기에 물 1큰술을 붓고 설탕 2큰술을 넣는다.

2. 랩을 씌우고 4분 10초간 가열한다.

3. 뜨거운 물 1큰술을 넣고 잘 섞으면 완성.


식품의 가열 건조 보관법

- 허브

바질, 세이지, 로즈마리 등 음식에 사용하는 허브는 화분에서 자라고 있는 생잎을 그때그때 뜯어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건조하고 추운 겨울철에는 바짝 말라 시들어 버리기 쉽다.

잎이 아직 생생할 때 따서 전자렌지에 가열한 뒤, 밀폐된 유리병 등에 넣어 보관한다.

-건어물

미역, 다시마, 김 등 건어물은 가열건조하여 보관하면 살균효과는 물론, 한결

그 맛과 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종이 위에 건어물을 고루 펴놓고 전자렌지로 가열한 후 밀폐하여 냉동보관한다. (가열시간 20초)

-표고

사용하고 남은 표고를 젖은 채로 냉장고에 넣는 대신, 전자 렌지로 가열하여

건조상태로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

표고의 밑둥을 떼어내고 종이 위에 올려 반 정도 건조될 때까지 가열한 다음,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맑은 날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D가 첨가되어 영양면에서도 좋아진다.

(가열시간 5분)

-소금에 절인 생선

자반 고등어나 구이용 삼치 등 소금에 절인 생선은, 물기가 남아 있어 상온에

보관할 경우 상하기 쉽다.

접시위에 나무젓가락 두 개를 놓고 그 위에 생선을 올려 놓은 다음,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한다. 여분의 물기가 빠져 보관하기 안성맞춤. (가열시간 30초)

-고구마의 단맛을 더하는 방법

고구마의 전분은 천천히 가열하면 그 당도가 강해진다. 잘 씻은 고구마에 랩을 씌운 다음, 젖은 신문지에 싸서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한다.

또 삶거나 조리기 전 3분 정도 미리 가열해 주면 예열효과로 더 맛있는 고구마 요리가 된다. (가열시간 8분)

-생선을 기름기 없이 굽는 요려

고등어나 청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석쇠나 그릴에 구우면 기름이 나와 연기가 나서 맛있게 구워지지 않는다. 오목한 접시 위에 물을 담고 김발을 펼친

다음, 생선을 올려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한다.

표면의 기름이 쪽 빠지고, 살이 단단해져 맛 성분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그런 다음 그릴등에 구우면 한결 맛도 좋아지고 빨리 구워진다.(가열시간 4분)

-토마토 껍질을 손쉽게 벗기려면

토마토 소스나 퓌레를 만들 때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는 방법은 여간 번거롭지 않다.

토마토 위에 십자로 4~5cm정도 깊게 칼집을 넣은 다음, 랩에 싸서 가열한다. 가열 후 바로 냉수에 헹구면 껍질이 잘 벗겨진다. (가열시간 30초)

-과즙이 잘 나오게 하려면

오렌지나 레몬 등의 즙을 짜낼 때 전자렌지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가열하기 전 손으로 2~3회 정도 눌러 과육을 부드럽게 한 다음, 랩을 씌우지

말고 그대로 가열한다. 반으로 잘라 짜내면 과즙이 평소보다 많이 나온다.

(가열시간 20초)


그 밖의 활용법

*눅눅해진 과자를 바삭하게

개봉한 후 상온에 그대로 둔 과자는 금방 눅눅해져서 맛이 없어진다.

이럴 때는 종이 위에 과자를 펼쳐 담고 가열하면 다시 원래대로 바삭해진다. 너무 오래 가열하면 타버리므로 주의. (가열시간 10~20초)

*과실주의 발효를 촉진

금방 담근 과실주를 빨리 발효시키려면, 전자렌지에 넣고 따뜻해질 정도로

가열하여 저장하면 된다.

과실주 담을 용기를 깨끗이 씻어 미리 1분 정도 가열하여 살균 건조시킨 다음, 과실주를 담고 랩을 씌워 가열한다. (가열시간 5분)

*물수건 준비하기

손님상을 차릴 때 따뜻하게 준비한 물수건은, 집주인의 세심한 배려와 정성을 나타내는 또 다른 방법.

깨끗한 타월을 물로 헹군 다음, 꼭 짜서 돌돌 말아 전자렌지에 넣고 30초간 가열한다. 기분 좋을 정도로 따뜻하게 데워진다. (가열시간 30초)


전자레인지 Tip 전자레인지내의 냄새 없애기
전자레인지 안의 음식 냄새를 없애려면 그릇에 물 한 컵과 레몬 두 조각을 넣고 '강'에서 2-3분 동안 가열하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보리차나 홍차, 크림을 넣지 않은 커피를 한 잔 정도 넣고 가열하면 냄새를 줄일 수 있다.

(가열시간 4분)

튀김이나 전을 부칠때는 두부에 묻은 물기를 닦아 내는 것이 중요.

대개는 키친타월이나 마른 행주로 감싸 물기를 빼지만, 전자렌지를 활용하면 살균과 함께 두부를 건조 시킬 수 있어 일석이조. 두부를 접시에 담고 랩을 팽팽하게 씌운 뒤 4분 정도 가열하면 OK!

 

85.gif
보 현 | 2018.08.10 20:53:02 | 조회수(82)
Today 691 Total 33994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