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일반게시판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코로나 물리치는 부처님 말씀

monkey swing tree

 

역병이 돌았을 때 독송하기 좋은 경

 

 

부처님의 담마(Dhamma)는 다양하다. 반드시 교학과 수행에 대한 것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자비실천의 가르침도 있고, 남녀평등의 가르침도 있고, 부부간의 가르침도 있고, 우정의 가르침도 있다. 심지어 사업의 가르침도 있다. 부처님의 팔만사천법문은 삶의 교과서와 같은 것이다. 그런 가르침 중에는 역병의 극복에 대한 것도 있다.

 

요즘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전세계가 몸살을 앓고 있다. 거리에는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방송에서는 연일 재난방송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 문자로도 정보를 알려 준다. 심지어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감염자지도사이트도 등장했다.

 

잊을 만하면 불쑥 나타나는 괴질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예방수칙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마음가짐을 필요로 한다. 결과로 나타나는 모든 것에는 원인이 있다. 괴질 역시 일어날 만한 요인이 있었던 것이다. 무엇보다 인간의 탐욕에 기인한다. 그런 것 중의 하나가 맛에 대한 갈애일 것이다.

 

맛에 대한 갈애는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갈증 같은 것이다. 그래서 더 강한 자극을 원한다. 그런데 맛을 추구하면 할수록 인간은 점점 더 거칠어 지고 더 약해진다는 사실이다. 입맛을 자극하는 각종 향신료와 첨가제로 범벅이 된 먹거리는 강렬하다. 그 맛을 못 잊어 또 찾게 된다. 그러다 보면 더 자극적인 것을 찾는다. 그 끝은 어디일까?

 

맛있는 것만 먹으면 몸의 저항력이 약해진다. 맛난 것만 찾는 사람이 병에 더 잘 걸린다고 한다. 그런데 맛에 대한 갈애는 반드시 음식만을 말하지 않는다. 기름진 음식에는 필연적으로 술이 따른다. 고기와 술로 나날을 보내면 몸의 저항력이 떨어져서 병에 쉽게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 사람들은 잘 먹고 잘 산다. 식탁에는 고기가 끊이지 않는다. 매일 잔칫날이고 날마다 파티날이다. 고기만 먹으면 자연과 환경이 파괴된다. 지구온난화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맛에 대한 갈애는 몸의 저항력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주변의 환경도 오염시킨다. 맛에 대한 갈애는 역병과 괴질을 불러올 수 있다.

 

맛에 대한 갈애는 인간의 탐욕에 기인한 것이다. 욕망을 줄이지 않는 한 역병이나 괴질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욕망을 줄이는 삶을 살 필요가 있다. 자발적으로 가난하게 살고 자발적으로 불편하게 사는 것이다. 소욕지족(小欲知足)으로 사는 것이다. 부처님 가르침대로 사는 것이다.

 

부처님 당시 베살리에 역병이 돌았다. 사람들은 괴질로 죽어 나갔다. 부처님은 강건너 베살리로 넘어가서 라따나경(ratanasutta)을 설했다. 부처님의 설법이 끝나자 괴질은 사라졌다.

 

역병이 돌 때 괴질이 발생했을 때 독송 되는 경이 있다. 라따나경을 말한다. 숫따니빠따에 실려 있는데 보배경 또는 보석경(Sn2.1)이라고 한다. 삼보에 대한 예경과 찬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역병이 생겼을 때 독송하기 좋은 경이다.

 

라따나경 독송과 관련하여 유익한 사이트를 발견했다. 스리랑카출신 담마끼띠스님이 운영하는 담마프렌즈카페이다. 담마끼띠스님은 충남아산에서 마하위하라사원을 설립했다. 현재 국내에 사만명 가량 된다는 스리링카 이주민 노동자들을 위한 일종의 쉼터이다.

 




카페에는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부처님의 보배 (http://m.cafe.daum.net/srilankahaviharaya/UtXC/37?svc=cafeapp )’이라는 제목을 가진 포스팅이 있다. 포스팅을 보면 부처님이 라따나경을 설한 배경이 간략하게 소개 되어 있다. 또한 담마끼띠스팀이 빠알리원문을 독송한 녹음파일도 올려져 있다. 무엇보다 스리랑카 오리지널 독송음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하루하루 두려움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확진자가 늘어날수록 두려움은 커져 간다. 지역에 감염자라도 발생하면 공포의 마음이 일어난다. 바이러스의 발생지 중국에서는 수백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하루빨리 바이러스가 퇴치되길 바란다. 부처님의 위대한 힘으로 승리와 행운이 나에게도 , 또한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모든 분께도 함께 하기를 빈다.

 

 




애국 | 2021.09.24 08:31:01 | 조회수(5113)
Today 719 Total 1862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