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리 조상들이 갓과 쪽도리를 쓰는 이유는 손으로 머리칼을 만지므로 손과 관계된 좌 뇌와 우뇌 즉, 정신을 개발하는 높은 도덕성 의미가 있다.
3. 머리를 풀고 다닌다는 것은 정신을 망각한 천한 행동으로 우리 조상들은 부모가 죽었 을 때, 귀양을 갈 때, 사형을 당할 때, 싸움을 할 때에는 갓을 벗어던져버리고, 동곳을 뽑아버리고, 머리를 풀어헤친다. 즉 인간이 아니라 짐승같은 타락행위를 뜻한다.
4. 쪽도리는 쓰는 이유는 아름답게만 치장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높은 도덕성과 도리(道理)있는 인간으로 육성하는데 있었다.
5. 왕관과 쪽도리를 쓰고 마라톤을 할 수 있으며, 말을 빨리 할 수 있을까?!
고도의 정적(靜的)인 정신가치관을 배양하는 도구(道具)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6. 쪽도리에는 칠보로 된 화관(花冠)과 10장생, 운관(雲冠)으로 이루어져 있다. 칠보란 극락정토 에 있는 금, 은, 유리, 파리, 차기, 마노, 산호의 일곱 가지의 귀중한 보 석을 말하고, 화관(花冠)이란 무궁화, 모란, 등등 꽃으로 나비가 부착된 화려한 관을 말 하고, 10장생(十 長生)이란 가장 오랜 산다는 10가지 해, 달, 산, 돌, 물, 구름, 학, 사슴, 거북, 불로초(영지), 대나무, 소나무를 말하며, 운관(雲冠)이란 구름과 무지개를 미학적 으로 그려낸 자태를 말한다.
조황신이란 무엇인가? 조황(祖皇)이란 부엌을 지키는 조상신으로 음식을 잘 만들고, 한 톨과 물 한 방울이라도 절약하고 정제하며, 식사도구와 그릇 등 청결과 정리정돈 잘 하면 富를 주고, 잘못하면 가난을 준다는 神이다. 해방 전까지도 우리나라 가정과 모든 절에서는 이 조황신이 모셔왔으나 서구의 물질문명에 의해 비과학, 미신이라 취급을 당하여 스스로 철거해 버리고 말았다. 더불어 산에는 산신, 물에는 용신, 변소에는 측간신, 부엌에는 조황신, 안방에는 성주신이 사라져 버리고 말았다.
산신을 망각하여 자연사랑이 사라졌고, 용신을 망각하여 물이 오염되었고, 측간신을 망각하여 공중변소가 지저분하게 되었고. 부엌의 조황신을 망각하여 식사도구 정리정돈과 청결, 근검절약 사라졌고, 안방에 성주신을 망각하여 조상과 역사, 전통문화, 주인정신을 상실하게 되었다.
눈에 보이는 것, 물질, 경제, 돈, 출세, 이익, 일확천금, 한탕주의만 찾고. 눈에 보이지 않는 진리, 형이상학, 정신적 가치, 정의를 망각한 소인배가 되고 말았다. 절에서 발우공양을 한번 해보시라! 밥 한 톨, 고춧가루 1개, 물 한 방울도 아겨쓰고, 스님과 일반 신도도 똑같은 음식을 공양하는 평등한 발우공양의 예법에 우리의 위대한 민주주의가 있다.
“ 이 음식이 어디로부터 왔는가 자세히 살펴보니 내 조그만 덕행으로는 받기가 부끄럽도다. 산란한 마음의 다스려서 온갖 욕심을 버리고 마른 몸을 유지하는 좋은 약으로 생각하여 깨달음을 이루기 위해 이 공양을 받습니다.
한 방울의 물에도 천지의 은혜가 깃들여 있고 한 톨의 밥에도 만인의 노고가 깃들여 있으며 한 올의 실에도 직녀의 피와 땀이 서려있습니다. 이 물을 마시고 이 음식을 먹고 이 옷을 입고 부지런히 수행 정진하여 괴로움이 없는 사람, 참사람이 되어 일체중생의 은혜에 보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