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2018년2월11일 일요법회

 

2018211일 일요법회

 

주지 스님 범문(요약) : 나를 항상 돌아보자

 

우리가 절에 와서 보시도 중요하지만 기도, 정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기도와 정진에 힘쓰세요.

법구경 화향품 50송에 대하여 말하겠다.

<`불무관피 작여부작 상자성신 지정부정 (不務 觀彼 作與不作 常自省身 知正不正)’

다른 사람이 한 일이나 안 한 일을 신경 쓰지 말고, 항상 스스로 제 몸을 살펴 바르고 바르지 않음을 관찰하라.>

 

나란 존재는 무엇인가?’ 사람만 스스로 자각 할 수가 있다.

우리가 자동차 운전을 하게 되면 자신의 업식에 대하여 알게 되고, 우리 절에 사형 스님도 도심 절에 오셔서 업식에 대한 많은 공부를 하게 된다고 하였다. 운전을 하다 보면 늘 자신의 잘못보다는 상대방의 잘못을 탓하게 된다. 어떤 경우라도 내가 전혀 잘못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하겠다. 우리는 늘 자신을 잘 돌아보지 않고 상대방을 살피게 된다. 부처님께서도 모든 인간은 남의 일에만 관심을 더 둔다고 하시면서 자기 집의 불난 것에 대한 비유를 하셨다. , 옆집에 불난 것만 신경을 쓴다고 하였다. 내 주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소비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 우선 사랑해야 한다. , 자신의 수행에 애를 쓰라는 것이다. 늘 나는 어떤 상태인가를 보는 게 중요하다. 남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에 신경 쓰지 말고 자신이 어떻게 살고 있는가에 대하여 생각하여야 한다. 우리 절 회주 스님께서도 아직 공부중이기 때문에 법문을 안 하신다고 하였고, ’자신이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신도들에게 법문해 줄 수가 없다고 하셨다. 남의 잘못된 행동을 보지 말고, 늘 나를 살펴서 나 자신도 그러지 말자고 다짐해야 한다.

원력을 세워 기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를 보는 일도 중요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별 것도 아닌 일에 에너지를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절에서도 그러한데 예를 들어 상단에 과일을 몇 개 놓을 건지, 마지 뚜껑을 어느 쪽에 놓을 건지는 중요하지 않다.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며, 자꾸 연습을 하여 몸에 배이도록 해야 한다. 우리가 운전을 하면서 구업(口業)을 많이 짓고 있는데 구업을 무섭게 생각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배려심이 부족하며 내가 우선 양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일본 사람들은 운전 양보를 잘 하는데 일단 깜박이만 켜도 멈추어 준다. 불교를 제대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도 교통 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내가 먼저 보여주며 솔선수범을 해야 한다. 절에 오시면 늘 좋은 마음으로 시작하며, 복을 받고 싶으면 복을 지어야 한다.

 

2018211일 밤, 현담 정리

 

 

2018.02.11 19:12:00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71727374757677787980
Today 1029 Total 8577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