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천수경2


2010년 7월24일 일산호수공원연꽃축제(촬영:지장거사)

 

 

 

오방내외 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 安慰諸神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언제부터인가, 가끔은 불안하고 자신이 없어질 때가 있습니다.

나이도 먹어가지만 체력적인 면에서 자신감을 잃어버릴 때가 많습니다.

부처님전에 늘 “용기를 주시고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게 해 주십시오” 라고 서원을 빌어보지만 현실의 세계에서는 갑자기 무력감이 다가오곤 합니다. 일을 할 때는 잊어버리고 몰입하여 열심히 하지만 운전을 할 때나 등산을 할 때는 갑자기 힘이 빠지며 자신감을 잃고 불안해하는 내 모습을 발견하곤 합니다. 그때마다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을 찾거나 ‘옴 마니 반메 홈’을 염불 하였습니다. 그러면 마음이 안정되고 호흡도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 같았습니다. 일을 하는 데는 지장이 없고 오히려 일을 할 때는 자신감 있게 열심히 하는데 가끔은 상태가 심하지는 않지만 심리적으로 혼란스러울 때가 많았습니다. 물론 나 자신은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해소 할려고 노력은 하나 ‘세월이 약’이라고 많은 시간이 지나야 하고 또 부처님께 의지하여 기도, 정진 해야되겠지요.


오방내외 안위제신진언에서 오방은 ‘동,서,남,북과 중앙’을 말하며 내외는 ‘안팍’을 뜻하여 우리 주변 모두를 일컫는 말입니다. 안위제신은 ‘모든 신들을 편한케 한다’는 뜻으로 우리 주변에서 알게 모르게 인연을 함께하며 불법을 지키고 옹호하는 보이지 않는 신들을 안위시키는 진언입니다.

우리가 부처님께 진정으로 귀의하여 불법을 배우고 실천하는 그런 마음의 자세가 되었을 때 온 주변의 신들이 진정이 되어서 자신이 하고자하는 일이 성취된다는 것입니다.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진언은 많은 뜻이 함축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온 우주에 두루 계신 부처님께 귀의하고 받드니, 제도하고 제도하소서, 승리하리라’라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즉 지금 모든 부처님께 귀의함으로써 모든 신들이 자연스럽게 안위되도록 바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무비스님의 ‘천수경, 조계종출판사, 54,55쪽 인용>


내가 불자로서 부처님을 의지하여 기도하면 다 이루어진다는 믿음은 갖고 있지만 진정으로 가슴속 깊은 곳 까지는 이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그것은 열심히 한다고, 맹세 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작은 것이라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해 간다면 언제가는 마음속의 믿음이 굳건해지고 마구니로 부터 벗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또 생활 속에서도 넉넉함과 너그러움,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봐 줄때 나 자신도 평화롭고 따뜻해 질것 같습니다.

온 우주법계에 나를 지켜보고 지켜주는 ‘신’들이 있고 늘 부처님의 가피가 나를 위하여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바라는 불자가 아니라 작은 것이라도 베풀고 부처님을 굳게 믿어야 되겠습니다.

 

모든 것은 마음에서부터 나온다고 합니다. 이 우주의 주인은 마음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간에 자기 자신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차를 타고 가든지 부엌에 있든지 간에 온 우주에 가득한 부처님께 귀의한다는 굳센 믿음을 가질때<무비스님의 ‘천수경’55쪽 인용> 내 마음도 평안해지고 생활도 행복하고 안정되리라 생각합니다.



 


생각보다는 실천을...그리고 믿음을 굳건히 다지며 또 다지며.....

                                                    2010년7월26일19시40분 현담합장





2018.04.16 06:38:36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271272273274275276277278279280
Today 819 Total 857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