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철야 정진 기도

철야 정진 기도

 

<“이날 밤 4분과 3분이 지나고 나머지 1분에 날이 밝아올 무렵 중생들은 모두 잠에 취해 있을 때 대성(大聖) 무상존(無上尊)께서 모든 괴로움 멸하고 보리를 이루니 그 이름 세간일체지라 하리.” 석가모니부처님 일생을 기록한 <불본행집경> ‘성무상도품(成無上道品)’에 나오는 게송이다. 여러 경전을 보면 부처님은 초저녁부터 한밤중까지 세 가지 신통을 얻고 이튿날 하늘에 샛별이 나타날 때 무상전진의 도를 성취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인간이 가진 3가지 욕구 중 하나인 수면욕을 이기고 밤새 기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뜻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새벽녘 정각을 얻은 부처님처럼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다. 산사의 밤에서만 느낄 수 있는 고요함과 적막감이 좋아 사찰을 찾는 불자도 있다. 낮에는 오가는 사람들과 쉼 없이 울리는 휴대폰 소리를 지나치기 어렵다. 모두가 잠이 드는 밤이면 고요가 찾아온다. 저녁부터 새벽까지 6~7시간 동안 오롯이 기도에만 집중할 수 있어 좋다는 게 철야정진을 하는 불자들 얘기다.

 

철야기도를 하게 되면 자연히 에너지를 소진하게 된다. 정신을 집중해서 일심으로 염불하고 기도하다보면 몸 안에 쌓인 나쁜 기운도 빠져나온다. 그 과정에서 흐트러진 몸과 마음을 다시 추스르고, 삶의 새로운 에너지 얻을 수 있다. 회향 후 새벽별을 보며 집으로 돌아올 때 드는 환희심과 성취감은 경험하지 않으면 느낄 수 없다. 현실적인 이유도 있다. 사회생활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불자들을 위한 배려이기도 하다. 주중에는 회사에서 혹은 가정에서 열심히 일하고, 토요일과 일요일 신심과 원력을 다지며 철야정진을 하도록 한 것이다.

 

<출전 : 불교신문 2017.11.13.일자 기사 일부 발췌>

 

 

2017.11.13 11:02:04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301302303304305306307308309310
Today 268 Total 875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