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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esil99    
혜승화 (maesil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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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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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혜승화
차 한잔하고 숨 좀 돌리시더
해동마을
산산수수
바람
달리는 큰법당

알기쉬운 佛法
 

三毒 : 貪,瞋,痴.


三學 : 戒,定,慧.


八正道:


  正見,----바른 지혜---------- --慧--꿰뚫어 보는 앎
  正思惟,--바른 겨냥----------
  正語,---바른 말-------------
  正業,---바른 행위--------------戒--보다 나은 행위
  正命,---바른 생활방식---------
  正精進,-옳 바른 노력----------
  正念,---마음 챙김--------------定--집중된 마음가짐
  正定.---마음집중------------

 

六波羅密:


布施,---財施,法施,無畏施
持戒,---계율를 지켜 선을 실천하고 중생을 살찌게 하는 행위
忍辱,---성나고 언짢은 마음을 참고 견딤
精進,---마음을 부지런히 닦아 꾸중이 나아감
禪定,---마음을 닦고 생각을 쉬는 것
般若.---모든 사물의 이치를 밝게 궤 둟어 보는 깊은 슬기(知慧)

 

三業 = 몸, 입, 마음으로 짖는 죄
  身:살인,도둑질,삿 된 음행----------------------
  口:거짓말,이간질,거친 말,쓸데 없는 말---------------十惡業
  意:貪慾, 惡意, 邪見---------------------------

 

三惡道  = 지옥, 축생, 아귀.

 

ㅇ세 가지 윤회의 바퀴

첫째 : 煩惱의 바퀴,=無明, 葛愛, 執着
둘째 : 업의 바퀴,=온전한 행위(善業), 온전치 않은 행위(惡業)
셋째 : 果報의 바퀴=업에 의해 맺어지는 결과

 

ㅇ十二緣起:
無明, 行, 識 , 明色, 六處, 觸, 受, 愛, 取, 有, 生, 老死.

 

12緣起의 順行


   1. 어리석은 한 생각(無明)이
2. 어리석은 행동(行)을 일으켜
3. 어리석은 세계를 인식(識)하게 되면
4. 어머니 뱃속에 들어가 육체를 만들고(明色)
5. 그 육체 위에 눈,귀,코,혀,몸,뜻의 기관(六入)을 만들고
6. 태어나서는 세상 따라 접촉(觸)하다가
7. 보고, 듣고, 깨닫고, 알아(受)
8. 좋아하는 것을 사랑(愛)하다가
9. 마침내는 그것을 취(取)하여
10. 새로운 업을 지으니(有)
11. 그 업에 의하여 새로운 생명체를 탄생 사켜(生)
12. 늙고 병들고 죽게한다(老病死)

 

 12緣起의 逆順觀


1. 죽음을 없애려면 생을 없애야 하고
2. 생을 없애려면 업을 없애야 하고
3. 어리석음을 없애려면 취작심을 없애야 하고
4. 취착심을 없애려면 목마른 사랑을 없애야 하고
5. 목마른 사랑을 없애려면
6. 보고 듣고,판단하는 감각작용을 없애야 하고
7. 감각작용을 없애려면 접촉심을 없애고
8. 접촉심을 없애려면 눈,귀,코,혀,입,몸,뜻의 6입을 단속하고
9. 6입을 단속하려면 정신과 육체를 맑게 해야 한다
10. 정신과 육체를 맑게 하려면 부모님 태속에 들어 갔던 그 일념을
    다시 한 번 생각 해 보자.
11. 그리하면 잘못된 행위을 반성 하므로서
12. 최초의 한 생각이 어리석었던 것을 뒤집어 지혜로운 사람이 될 것이다.

六根 : 眼.耳,鼻,舌,身,意.
         色,聲,香,味,觸,法.

 

四聖제 : 네가지 성스러운 진리

      苦,---生,老,病,死,집착의 원인이 되는 다섯 가지 응어리 모두가 고이다.
      集,---환희를 구하려는 헛된 집착,개체의 생존에 탐익하는 망집.
      滅,---무명의 멸진을 통해서 괴로움은 근본적으로 사라지는 것.
      道.---고의 소멸법, 사려분별력, 4가지 선한 구업 3가지선한 신업,
            마음 을 한곳에 바르게 집중하여 바른 삼매를 통한 고의 멸진,

三法印


諸行無常---모든 존재는 시간따라 변해간다
諸法無我---모든 존재는 내가 없다
           -너와나 속에 산다.
           ---인연의 기 화합물로서 변이상속 한다.
一切皆苦---사는 것 자체가 고통이 아닌 것이 없다.
涅槃寂靜---Nirvana 화덕의불(번뇌의 불)을 불어 끄면 적정(평화)이온다.

四攝法--고통중생을 제도하기 위해 보살이 배푸는 4가지 방법
布施攝--좋아하는 제물이나 법을 보시하여 기쁨을 주는 것
愛語攝--사랑스런 말로 중생을 칭찬하고 깨닫게 하라.
利行攝--더불어 이익을 주고 선행을 하게 하여 중생을 깨닫게 하는 것
同事攝--함께 일을 하여 그 힘을 덜어 줌으로서 기쁨을 느끼게 하는 것

 

四無量心
-보살이 가지는 자비심
--慈.悲,喜,捨無量心
--즐거움을 베푸는 마음,
  불상이 여기는 마음(苦-解脫 樂),
  고통을 버리고 낙을 얻어 희열을 느끼게 함,
  탐욕을 사하고 중생으로 평등하게 보고 미움과 가까움을 두지 않는
  마음가짐.

 

百八煩惱


(6根-6塵*3(好,惡,平等)認識작용+6識*苦,樂,捨의 3受 )*전생,금생,래생의3歲 = 108번뢰

見惑인 88使 + 修惑인 10惑 +10전(纏)

見惑=사고,지식,인식작용에 바탕을 둔 번뇌 = 옳 바른 지혜를 막는 번뇌
    =잘못된 줄 알면 없어지는 번뇌

受惑 = 정서적, 의지적, 충동적 번뇌
     =성질이나 내용을 알았다고 고쳐지지 않는 번뇌
       =탐심, 진심, 치심의 근본 번뇌에서 일어나는 10가지 부수적 번뇌

 

寤寐一如

放逸과 不放逸
첫째:거친 형태의 방일-----身,口,意의 十惡業
둘째:중간형태의  방일-----眼,耳,鼻,舌,身의 감각적인 쾌락을 향해
                           일어 나는 상태
셋째:미세한 형태의 방일---하나의 마음 챙김 과 이어지는 마음 챙김
                          사이의 틈이 있는 상태
     1. 수행에의 노력을 줄여 나가는 것
     2. 마음 챙김 대상을 알아차리려는 의욕이 강하자 않은 것



2011.08.17 16:39:04 | 내 블로그 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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