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제행무상 諸行無常 / 모든 것은 변한다.
제법무아 諸法無我 / 변하는 모든 것에는 실체가 없다.
일체개고 一切皆苦 / 변하는 모든 것은 괴로움을 낳는다.
여기에 열반적정 涅槃寂靜을 넣기도 한다.
때로는 이 네가지를 넣어 사법인 四法印이라 부르기도 한다.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으로...
출가자는 오로지 수행과...
헐 !! 좀... 거시...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참으로 가슴아픈 일입니...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워메! 알파고가 어디에...
國害의원 150명 감축...
모셔갑니다~ 감사합니다...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길있는 길
 애국

노태우 前대통령 발인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노제(路祭)는 고인의 유언대로 자택에서 간소하게 치러졌다.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노제를 앞둔 2021년 10월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마당에 '제6공화국 실록' 이라고 적힌 서적이 쌓여 있다./사진공동취재단
고 노태우 전 대통령의 노제를 앞둔 2021년 10월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마당에 '제6공화국 실록' 이라고 적힌 서적이 쌓여 있다./사진공동취재단

30일 오전 9시. 고인을 실은 8인승 링컨 리무진은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출발해, 8.8㎞를 달렸다. 18분 뒤, 고인의 영정사진을 담은 차량과 국화꽃을 두른 운구차가 연희동 자택에 도착했다.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정과 운구차량이 노제를 치르기 위해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고인의 자택에 도착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영정과 운구차량이 노제를 치르기 위해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고인의 자택에 도착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운구차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맏손주인 노재헌 변호사의 아들 장호씨가 영정 사진을 들고 내렸다. 이어 아들 노재헌 변호사,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등 유족들이 뒤를 이었다. 집 안에서는 부인 김옥숙 여사가 남편을 맞았다.

자택 잔디 마당에는 조촐한 노제 제단이 차려져 있었다. 흰색 천을 두른 테이블 위에는 ‘제6공화국 실록’ 책 4권이 올려져 있었고, 한쪽에는 생수 한 병, 물 그릇 하나, 향이 놓여 있었다.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부인 김옥숙 여사가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마당에서 노제를 마친 뒤 아들 노재헌 변호사,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과 이동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의 부인 김옥숙 여사가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 마당에서 노제를 마친 뒤 아들 노재헌 변호사, 딸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과 이동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유족들은 고인의 영정사진을 들고 약 5분간 천천히 집안을 돈 뒤 마당으로 나와 제단으로 향했다. 김 여사는 가족들의 부축을 받으며 나왔고, 제단 옆에 놓인 의자에 앉아 남편에게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노 변호사, 노 관장, 손주들, 6공 인사들도 영정 앞에서 고개를 숙이고 묵념했다. 고인의 유언대로 노제는 25여분만에 간소하게 끝났다. 앞서 유족 측은 성명을 통해 “(노 전 대통령이) 장례는 국법에 따라 최대한 검소하게 해 주시길 바라셨다”고 전한 바 있다.

이어진 영결식에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늘의 영결식은 고인을 애도하는 자리이자 새로운 역사, 진실의 역사, 화해와 통합의 역사로 가는 성찰의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 국가장 장례위원장인 김 총리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영결식에서 “오늘 우리는 그 누구도 역사 앞에 자유로울 수 없다는 준엄한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88서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북방외교, 남북관계 전기마련, 토지공개념 도입 등 노 전 대통령의 공적을 언급했다. 그러나 김 총리는 “이처럼 고인께서 대통령으로 재임하는 동안 많은 공적이 있음에도 오늘 우리가 애도만 하지 못하는 것은 우리 공동체가 풀어야 할 숙제가 아직 많이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노태우 대통령님이 우리 현대사에서 지울 수 없는 큰 과오를 저지른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라며 “우리는 또한 역사 앞에서 진실을 밝히고 피해자들에게 이해와 용서를 구할 때 비로소 진정한 화해가 시작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대통령님의 가족께서는 5·18 광주 민주묘지를 여러 차례 참배하고 용서를 구했다”라고 했다. 다만 김 총리는 “고인께서 병중에 들기 전에 직접 피해자와 유가족들을 만나 사죄를 했더라면 하는 아쉬움과 안타까움도 남는다”고도 했다.

김 총리는 이날 “국가장에 반대하는 국민의 마음도 충분히 이해한다”며 “어떤 사죄로도 5·18과 민주화 과정에서 희생되신 영령들을 다 위로할 수 없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고 했다. 김 총리는 “그러나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다. 과거는 묻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역사로 늘 살아 있다”고 말했다.

자료제공 : 조선일보

 

 

2021.10.30 21:20:37
애국   좌 우를 떠나 생각해봅니다. 그 때 그 분들은 뭘 했습니까. 모두 과와 보는 있듯이...
후세에 역사가 말해 줄겄있니다 .
삼가 故人의 冥福을 기원합니다.
2021.10.30 21:38:23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948 Total 343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