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삼법인 三法印
http://www.templevill.com/

mcidsee8512    
애국 (mcidsee8512)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과 개인의 삶 사이에 균형이 머무는 곳,
불교초심자 방
감동글 방
좋은글
불교 자료실
육조단경
불교명상음악
불교說話
찬불가
사찰 탐방
큰스님 語錄
영상법문
曉峰 선사
法頂 스님
법륜스님
법상스님
무비스님
혜자스님
광덕스님
붓다를 만난 사람들
달라이라마의 "특별한 선물 "
영상 / 달라이라마 입보리행론
천수경 박사
블로그 법당
부처님 말씀
명상의 말씀 듣기
극락정토로 가는길
禪家龜鑑
달라이라마
달라이라마 영상강의
불교영상
어린이 부처님들 방
마음에 佛씨 뿌리기
수행자의 노래
입보리행론 원문
부처님이 계신곳
법상스님 / 보왕삼매론 강해
한글 화엄경
마응의 등대
영험담
어른스님들 法語集
스님들의 강의실
개조명운심사사성
인과 이야기
묘원의 대념처경 강해
묘원법사의 명상 글
진리의 세계
부처님 생애
山寺서 부치는 옛선사들의 편지
극락세계
불교계 소식
인과 이야기
앙굿따라니까야
BTN 영상강의
선사의 삶과 사상
尋牛圖
한국불교 최초
선지식의 향훈 (香薰 )
불교장례정보
음식, 그리고 사찰음식
추억. 그때 그 시절
詩 .文學
음악과 詩
음악실
지구촌 영상 소개
건강 100세
하하! 호호!
명화감상
다큐 *자연. 동물*
아름다운 꽃
뉴스 엮인 글
세계 미스터리
세상사는 이야기
생활속의 법률
게임 즐기기
야담 야설
세상에 이런 일이
삭제
에라이 !!! 당신같...
이글을 어떻게 읽으셨나...
에라이 !! 정신들 ...
고맙습니다. 오랫만에...
반갑습니다.
글로벌 삼성을 이렇게 ...
다녀가심에 고마움을 전...
글 잘읽었습니다. 묘선...
인간의 존엄을 되찾은 ...
吏??由??????
해동마을
바람
흰여울 rapids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korea
문수행
지혜림 나연실
 애국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 사진=연합뉴스
↑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 사진=연합뉴스


불기 2562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오늘(22일)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봉축법요식이 일제히 봉행됐습니다.

오전 10시 조계사에서는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과 총무원장 설정 스님을 비롯해 사부대중 1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법요식이 열렸습니다.

법요식은 중요한 법회나 불사가 열리는 장소를 깨끗하고 엄숙하게 하는 도량결계의식으로 시작됐습니다.

이어 향·등·꽃·과일·차·쌀 등 6가지 공양물을 부처님 앞에 올리는 육법공양, 아기 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관불 의식, 조계사 주지 스님의 축원과 불자 대상 시상 등이 진행됐습니다.

진제 스님은 봉축 법어에서 "한반도에는 평화와 번영의 시기가 도래했다"며 "남북이 진정으로 하나 되는 길은 우리 모두가 참선 수행으로 우리의 마음속에 있는 갈등과 불신을 없애고,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해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진리의 세계에는 나와 남이 따로 없고 시기와 질투, 갈등과 대립이 없으니 어찌 남을 내 몸처럼 아끼고 사랑하지 않겠나"라며 "진흙 속에서 맑고 향기로운 연꽃이 피어나듯, 혼탁한 세상일수록 부처님의 지혜를 등불로 삼아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설정 스님은 봉축사에서 "분단의 긴 겨울이 지나고 평화의 봄이 찾아왔다"며 "평화의 실천을 위해 진보와 보수, 계층을 넘어 하나로 나아가자"고 말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지혜와 자비의 정신으로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하고 세상의 평화를 주도하는 주인공이 돼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탐욕과 무지에 대해 깊이 성찰해야 하고 욕망이 충족되는 미래가 아니라 청빈과 자족의 미래를 그려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 사진=연합뉴스
↑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 사진=연합뉴스


불교계는 2015년 부처님오신날 이후 3년 만에 남북공동발원문을 채택했습니다.

조계종은 북한 측 조선불교도연맹과 이날 각 사찰에서 공동발원문을 동시에 낭독했습니다.

남북 불교계는 공동발원문에서 "우리 민족의 운명은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을 확인한 역사적인 판문점선언은 남과 북이 함께 새로운 역사의 출발을 선포한 신호탄이며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자주통일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한 역사적 이정표"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들은 판문점선언을 민족공동의 통일강령, 자주통일의 법등으로 높이 들고 그 실천행에 용맹정진하겠다"며 "삼천리 방방곡곡 이르는 곳마다 평화와 통일의 법음이 높이 울리게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빈자일등(貧者一燈·가난한 사람이 밝힌 등불 하나)의 마음으로 축원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오늘 한반도에 화합과 협력, 평화가 실현되어가고 있는 것도 부처님의 자비에 힘입은 바 크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부처님오신날은 참으로 특별하다. 원래의 뜻과 이름을 찾고자 했던 불교계의 오랜 염원이 이루어졌다"며 "약속을 지키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때 부처님오신날의 공식 명칭을 '석가탄신일'에서 '부처님오신날'로 바꾸겠다고 약속했고, 지난해 10월 명칭이 변경됐습니다.

조계사 법요식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민주당 박원순, 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등 서울시장 후보, 정세균 국회의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

또한 한국 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이홍정 총무 등 이웃 종교인도 자리했습니다.

제주 4.3 희생자 유족회장 양윤경 씨, KTX 해고여승무원노조지부장 김승하 씨, 아사히글라스비정규직노조 지회장 차헌호 씨,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공동집행위원장 이종걸 씨 등도 초청됐습니다.


 





2018.05.22 16:36:44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61162163164165166167168169170
Today 41 Total 1896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