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화이트칼라
http://www.templevill.com/

tops6629    
좋은인연 (tops6629)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기쁨을 함께 나누며, 아울러 부처님의 자비와 광명이 함께하길 기원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성불하세요._()_
에니메이션으로 보는이야기
좋은 이야기
게임을 해보세요^^
정보이야기
경전강좌
불교예절
사찰내예절
설화
해인사설화
해인사이야기
달마당(진성스님)
다로경권(茶爐經卷)
포교사이야기
부처님의 생애
차 이야기
독경, 찬불가
부처님과보살
불교상식
음식이야기
생활의 지혜
티벳
세계불가사의
인도
불교건축과 미술
탱화
정신세계
"시"로 엮는 이야기
스님과의만남
스크랩
행사사진
남의 말 듣고 잠깐이나...
현재의 삶이 다소 기대...
모든 분들의 행복을 축...
삼법인 三法印
해동마을
바람
 좋은인연
ZERO POINT
해동마을
연승. 성원스님
스타타
애로선인
平常心是道
法松의 하루 하루
영어로 세계불교 간다
나는 나답게
맑고 청정하게....
청량사 루비나
우암사 블로그
법원스님이지어주신법명:지효♥
혜주방
오지의 광대 산골스님
반야심경
강인구
푸른 연꽃
法華行
無相華
윤석원
지장정사사찰홍보
지혜(慧)의 문(文)
선재행
지혜의눈
단지네
히말라야
흠설원
청원낭자네 집~
자랑스런 韓가
대쪼와 정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도해의 불교이야기
야인시대...
미륵화
하만(何晩)거사
묘한거울
행복을 드리고 싶네요.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높은음자리
보리수화원
무등산호랑이
청암
날마다좋은날되소서
봉인사 어린이회
무심불교학당
나그네
감로안
문수보살님의 지혜로..
jOsh

보조국사 지눌


지눌 (知訥 ; 1158~1210)

  고려의 승려로서 조계종(曹溪宗)의 개조(開祖)이다. 속성은 정(鄭)이며 호는 목우자(牧牛子)다. 시호는 불일보조(佛日普照)이며 서흥(瑞興) 출생이다. 아버지는 국학(國學)의 학정(學正)을 지낸 광우(光遇)이고, 어머니는 조씨(趙氏)이다. 1165년(의종 19) 출가하여   선종 사굴산파(山派)의 종휘(宗暉)에게서 승려가 되었다. 1182년(명종 12) 승과(僧科)에 급제했으나 출세를 단념하고 평양 보제사(普濟寺)의 담선법회(談禪法會)에 참여했다. 창평(昌平) 청원사(淸源寺)에서 6조(祖)의 《단경(壇經)》을 읽고 대각(大覺)한 뒤에도 수도에 더욱 정진했다. 1185년 하가산(下柯山) 보문사(普門寺)에서 《대장경》을 열독(閱讀)하고 선 ·교(禪敎) 통합의 필요성을 깨우쳤다.

  공산(公山)의 거조사(居祖寺)에 몽선화상(夢船和尙)과 함께 머물면서 정혜사(定慧社)를 조직하고 《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을 발표, 독자적인 사상을 확립, 불교 쇄신운동에 눈떴다.  그리하여 정혜결사를 시작한 지 8년 만에 왕족과 관료를 비롯하여 수백 명의 승려들이 결사에 동참했다. 그러나 결사원 사이에 분쟁이 생기고 결사정신이 지켜지지 않자, 1197년 이어 지리산(智異山) 상무주암(上無住庵)에서 칩거하면서 3년 동안의 참선 끝에 은둔생활을 탈피, 적극적 보살행(菩薩行)의 현실 참여를 목표로 삼았다.

  1200년(신종 3) 송광산(松廣山) 길상사(吉祥寺)로 옮겨 중생을 떠나서는 부처가 존재할 수 없다고 설파, 돈오점수(頓悟漸修)정혜쌍수(定慧雙修)를 주장하고 선(禪)으로써 체(體)를 삼고 교(敎)로써 용(用)을 삼아 선 ·교의 합일점을 추구했다. 지눌이 이곳에서 교화를 시작하자 그의 인격에 감화되어 왕공(王公)과 사서(士庶)를 비롯한 수많은 사람들이 결사에 동참했다. 지눌은 이들에게 〈금강경 金剛經〉을 읽도록 권하고 〈육조단경〉의 이치를 가르쳤으며, 〈화엄신론〉과 〈대혜어록〉으로 보조교재를 삼았다. 억보산(億寶山) 백운정사(白雲精舍), 적취암(積翠庵), 서석산(瑞石山) 규봉난야(圭峰蘭若), 조월암(祖月庵)도 모두 지눌이 개창하여 선을 수행하는 도량으로 삼은 곳이다. 한편, 의천(義天)이 교로써 선 ·교의 합일점을 모색한 반면, 종래의 구산선문(九山禪門)을 조계종에 통합, 종풍(宗風)을 떨쳐 의천의 천태종(天台宗)과 함께 고려 불교의 양대산맥의 내면적 통일을 기한 큰 업적을 이룩했다.

  희종은 즉위하자 송악산을 조계산(曹溪山), 길상사를 수선사라 고쳐 제방(題榜)을 친히 써주고 만수가사(滿繡袈裟)를 내렸다. 법복을 입고 당에 올라가 승도를 소집, 설법하다가 주장을 잡은 채 죽으니 탑을 세워 탑호를 감로(甘露)라 하고, 국사(國師)에 추증하였다.

  지눌이 활약한 시기는 무인란이 일어나 정치세력이 무신들로 교체되면서 불교교단도 재편되던 때였다. 즉 종래 중앙의 정치세력과 밀착되어 있던 개경 중심의 중앙불교는 종파를 막론하고 거의가 몰락했으며, 새로이 지방에서 결사운동이 대두하여 불교계를 주도하기 시작했다. 이들은 기성불교교단의 모순, 즉 정치세력과 지나치게 밀착함으로써 야기된 폐단과 선종과 교종 간의 극단적인 대립상을 비판하며 불교개혁을 추진했다. 그중에서도 침체된 선을 부흥시키면서 불교계를 개혁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수선사였다.

  지눌은 인간의 심성(心性)에 대한 철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실천체계로서 3문(三門)을 제시했다. 첫째, 성적등지문(惺寂等持門)으로, 중국 당대(唐代)의 선종 승려 하택신회(荷澤神會)의 이론을 받아들여 돈오점수설(頓悟漸修說 : 先悟後修)에 입각한 정혜쌍수(定慧雙修)를 주장했다. 둘째, 원돈신해문(圓頓信解門)인데, 여기서는 역시 당의 화엄학자 이통현의 학설을 받아들여 화엄과 선이 근본에 있어서 둘이 아님을 밝히고 있다. 셋째, 간화경절문(看話徑截門)이다. 이는 수행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송대(宋代) 임제종 승려 대혜종고(大慧宗)의 간화선(看話禪)에 영향을 받았다. 이와 같이 지눌이 궁극적으로 표방한 것은 간화선이었다. 그러나 간화선에 철학적인 기초를 부여한 것은 중국 간화선과 다른 지눌의 독창이었으며, 더욱이 하택신회나 이통현과 같이 중국불교계에서 비정통인 사람들의 이론을 원용한 것은 매우 색다른 점이다. 지눌의 불교는 종래 대립관계에 있던 선과 교를 이론적으로 일치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불교사상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제자로는 혜심(惠諶)·몽여(夢如) 등 수백 명이 있다.

  저서에 《진심직설(眞心直說)》 《목우자수심결(牧牛子修心訣)》 《계초심학입문(誡初心學入門)》 《원돈성불론(圓頓成佛論)》 《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 《염불요문(念佛要門)》 《상당록(上堂錄)》 《법어》 《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法集別行錄節要竝入私記)》 등이 있다.

참고로 지눌의 선(禪)사상은 다음 사이트에 자세하게 되어 있습니다.

http://www.sukrim.or.kr/pds/31/명정.html

 

*** 정혜쌍수[定慧雙修] : 선정(禪定)과 지혜(智慧), 즉 교학(敎學)을 함께 닦는 불교의 수행법.고려의 보조국사 지눌(知訥)이 주장했다. 초기 불교에서부터 선정과 교학은 계율과 함께 깨달음에 이르게 하는 3학(三學)으로 지칭되는 중요한 수행법이었다. 그러나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후 교학을 위주로 하는 종파와 선정을 중시하는 종파가 생겨나면서부터 선정과 교학은 대립적인 위치에 놓이게 되었으며, 각 종파에서는 상대방의 수행방법을 무시하는 배타성을 띠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지눌이 살았던 고려 중기에도 마찬가지였다. 이에 선종(禪宗)의 승려였던 지눌은 선정과 교학이 결코 대립적인 관계에 있지 않으며, 선정의 수행에 교학이 필요함을 역설하여 이 둘을 함께 닦을 것을 주장했다. 이것은 선(禪)의 입장에서 교(敎)를 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눌이 이러한 주장을 하게 된 이론적 근거는 화엄교학(華嚴敎學)에서 발견할 수 있다. 지눌은 화엄종(華嚴宗)의 전통에서도 회통적인 성격을 지닌 이통현(李通玄)의 〈신화엄경론 新華嚴經論〉에 나타나는 화엄종의 종교적 수행을 뒷받침하는 이론과 선불교도들의 수행이론이 근본적으로 같다는 사실에서 그 근거를 찾은 것이다. 따라서 지눌은 선수행자들에게 따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해줄 필요가 없게 되었다. 지눌은 화엄교학의 성기설(性起說)이 '마음이 바로 부처'(心卽是佛)라고 하는 선종의 근본 가르침과 같다는 것을 증명했고, 화엄교학에서 말하는 중생과 부처는 동체(同體)요, 어리석음과 깨달음은 상(相)과 용(用)에 불과하다는 것을 밝혔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선에 대한 통찰력을 강화·심화시킬 수 있었다.      *출처: 다음 백과사전

출처:맑은하늘의... | 2009.07.20 16:10:02 | 내 블로그 담기
연승 성원스님   .
2009.12.14 03:55:41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2345678910
Today 73 Total 2887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