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心月이네로 놀러 오세요. ♬
http://www.templevill.com/

uniq3000    
깊은가을 (uniq3000)
기분 좋게 마음 편하게 지내 십시오. ♪
얘기와 시
좋아하는 경전 한구절
心月이네로 놀러왔는데,...
최종 도착지가 시원해야...
연승. 성원스님
흠설원
바람
ZERO POINT
달리는 큰법당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오봉산석굴암
 깊은가을
흠설원
청원낭자네 집~
달리는 큰법당

숫타니파타 / 법정스님 옮김

자비


143.
사물에 통달한 사람이 평화로운 경지에 이르러 해야할 일은 다음과 같다. 유능하고 정직하고, 말씨는 상냥하고 부드러우며, 잘난 체하지 말아야 한다.

144.
만족할 줄 알고 많은 것을 구하지 않고, 잡일을 줄이고 생활을 간소하게 하며, 모든 감각이 안정되고 지혜로워 마음이 흐트러지지 않으며, 남의 집에 가서도 욕심을 내지 않는다.

145.
현명한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살 만한 비열한 행동을 결코해서는 안 된다.살아 있는 모든 것은 다 행복하라. 평안하라. 안락하라.

146.
어떠한 생물일지라도, 약하거나 강하거나 굳세거나, 그리고 긴 것이건 짧은 것이건 중간치건, 굵은 것이건 가는 것이건, 또는 작은 것이건 큰 것이건,

147.
눈에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이나, 멀리 살고 있는 것이나, 가까이 살고 있는 것이나, 이미 태어난 것이나 앞으로 태어날 것이나 살아 있는 모든 것은 다 행복하라.

148.
어느 누구도 남을 속여서는 안된다. 또 어디서나 남을 경멸하여서도 안 된다. 남을 곯려 줄 생각으로 화를 내어 남에게 고통을 주어서도 안된다.

149.
마치 어머니가 목숨을 걸고 외아들을 지키듯이, 모든 살아있는 것에 대해서 한량 없는 자비심을 발하라.

150.
또한 온 세계에 대해서 무한한 자비를 행하라. 위로 아래로 옆으로, 장애도 원한도 적의도 없는 자비를 행하라,

151.
서 있을 때나 길을 갈 때나 앉아 있을 때나 누워서 잠들지 않는 한, 이 자비심을 굳게 가지라. 이 세상에서는 이러한 상태를 신선한 경지라 부른다.

152.
온갖 빗나간 생각에 흔들리지 말고, 계율을 지키고 지혜를 갖추어 모든 욕망에 대한 집착을 버린 사람은 다시는 인간의 모태에 드는 일이 없을 것이다.

(  註) 모태에 드는 일이 없을 것이라는 말을 윤회가 없다는 뜻이다  )

 

 

숫타니파타 경전 중에서 "자비" 를 올려 봅니다.  * 주석, 또는 경전 전체를 올릴까 하다 이런 것도 좋다 싶습니다.   心月

2008.02.22 23:20:05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1
Today 3 Total 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