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 비밀번호 로그인 | 회원가입
해동마을
http://www.templevill.com/

lwd555    
현담 (lwd555)
늘 초심을 생각하며..............................
사는이야기
불교상식
불교법회 및 행사
불교 이야기
경전산책
경전공부
법문
좋은 글
웃고살기!
사찰순례
찬불가
친구의 49재로 정혜사...
26일에 정혜사에 갑니...
다녀오셨군요. 19일 ...
자비로운 그 손길이 참...
항상 변함없으신 현담 ...
삼법인 三法印
흰여울 rapids
나그네
바람
불교의 첫걸음
연승. 성원스님
활구참선 수행
도라지꽃
jihphoto
바다를 이고 앉아서
 현담
지혜림 나연실
새벽
흰여울 rapids
오직 할 뿐
산산수수
연이
붓다의 메아리
그루터기
단공..그리고 건강
길있는 길
화이트칼라
맑은하늘의 생각 나누기
ZERO POINT
바람
연승. 성원스님
달리는 큰법당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있는가!!!
043.jpg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있는가!!!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저것이 없어지면 이것도 없어진다

부처님이 설하신 연기법이다. 이 세상은 모든 것이 나 홀로 존재하는 게 아니라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고 형성된다는 말씀이다. 이 말씀을 확장해 보면 누구에게나 모든 것을 다 주시지는 않는다. 재물이 많으면 건강이 안 좋거나, 가족 간에 불화가 있거나, 비록 재물은 없어도 건강하거나 가족 간에 우애가 깊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나에게 모든 이익도 돌아오지 않는다. 여기서 이익을 보면 어딘가에서는 손실이 발생한다. 이 당연한 진리를 모르고 모든 것을 다 가지려고, 남보다는 더 가지려고 하다 보니 욕심이 생기고 질투심이 생기고 이기심이 생긴다. 그래서 貪瞋痴 삼독에 빠져서 허우적거리며 살고 있다. 사실 나자신도 이러한 사실을 모르지는 않지만, 현실에서는 늘 배고프고 더 가지지 못해서 아쉬움이 남는다. 특히 영업을 하다보면 서로 경쟁도 하고 내가 한 영업에 대해서 보상을 받아야 하는데 그러질 못할 때는 화도 나고 짜증도 나고 가끔은 다툼이 있기도 하다. 물론 정당한 행위에 의한 대가는 받아야 하는데 나의 기준으로 보아서 부족할 때는 만족을 못 할 때가 많다. 나 스스로야 늘 조금 덜 받고 마음을 내려놓고 해야 되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는데도 아직은 중생심으로 쌓여 있어서 많이 부족한 삶을 살고 있다.

이 중생심을 내려 놓는 길은 꾸준한 수행이 필요한데 아직은 생활에 절어서 잘 되지는않고, 그저 부처님 전에 넙쭉 엎드려 단편적인 기도만 할 뿐이다그레도 50 넘어서 부처님 법을 만났다는 사실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하며 오늘도 절에 삼배라도 드라고 와야겠다는 마음을 내고 있다. ‘이것을 가지고 있으면 저것은 가질 수 없다라는 명제를 늘 가슴속에 새기면서 잘 되지는 않지만 내가 지니고 있는 것으로도 늘 감사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고 싶다. 아침에 일어나 눈만 뜬 것만 해도 감사하다는 사람들도 있다.

 

202124일 아침 현담 합장


2021.01.24 08:32:56 | 내 블로그 담기
스팸댓글 또는 악의적인 댓글의 제한을 위해 사찰에서 블로그를 개설하신 후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221222223224225226227228229230
Today 808 Total 857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