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 탐방의 출발점인 일주문. 일주문 뒤로 소나무 사이로 '봉황문(사천왕문)'이 보인다. /김한수 기자 * 자료제공 : 조선일보 *
“자, 여기부터 해인사입니다. 해인(海印)이란 무슨 뜻일까요? 평등, 무차별 그리고 화합을 뜻합니다. 바다는 모든 물을 차별하지 않고 받아들이지요. 인(印)은 보통은 ‘도장’이란 뜻이지만 여기서는 ‘바라본다’는 뜻으로 새깁니다. 부처님 보시기엔 바다의 모든 생물이 다 평등하다는 것이지요.”
지난 10일 오후 경남 합천 해인사 일주문 앞. 해인사 승가대학에서 학인들을 가르치는 학감(學監) 법장 스님은 또렷한 목소리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해인사가 19일부터 팔만대장경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기에 앞서 언론을 상대로 프리뷰하는 행사였습니다.
해인사는 팔만대장경을 일반에 공개하면서 스님들이 설명하는 ‘해인사 투어’까지 만들었습니다. 이 투어는 해인사 일주문 밖 ‘세계문화유산 해인사 고려 대장경 판전’이란 기념 표지석 앞에서 시작해 팔만대장경이 모셔진 법보전(法寶殿)까지 일직선으로 올라가면서 해인사 구석구석을 알려주는 코스입니다. 구체적으로 일주문, 봉황문, 국사단, 해탈문, 법계탑, 대적광전, 대비로전, 수다라장, 법보전 순으로 이어집니다. 저도 해인사를 몇차례 취재 때문에 간 적이 있지만 이번에 법장 스님의 설명을 들으면서 새로 보게 됐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과거 봤던 해인사는 수박 겉핥기 였습니다. 법장 스님은 “해인사는 불교의 화엄세계를 건축적으로 설명하는 구조”라고 했습니다.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실감났습니다.
자, 그럼 법장 스님의 설명을 따라 해인사 탐방에 나서보실까요. 먼저 일주문입니다. 한자로는 ‘一柱門’이라고 쓰지요. 문자 그대로라면 기둥이 하나여야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는 기둥이 좌우에 한 개씩 두 개입니다. 스님의 설명은 이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통 건축물의 문도 기둥은 네 개입니다. 그러나 일주문은 좌우 일직선상에 두 개만 있습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둘이 아니다[不二]’는 뜻에서 일주문이라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현판도 예사롭지 않습니다. 조선말과 일제강점기 명필 해강 김규진의 글씨로 ‘가야산 해인사’라고 굵직하게 쓰여 있습니다. 일주문을 들어서면 저 멀리 또다른 문과 계단이 보입니다. 스님은 “원래 법당 앞까지 총 108개 계단이 있었지만 보수공사를 하면서 계단 숫자는 좀 늘었다”고 합니다.
다음은 봉황문입니다. 그렇지만 직진하기 전에 볼 게 있습니다. 봉황문 직전 왼편엔 큰 돌이 놓여있고 기와 한 장이 뚜껑처럼 덮여있습니다. ‘소금단지’입니다. 해인사는 여러 차례 화재 피해를 입었는데 소금의 기운으로 불을 다스리기 위해 마련한 것이랍니다. 뚜껑을 열어보니 물이 고여있더군요. 소금이 습기를 빨아들여 그리 된 모양입니다. 매년 단오 때면 소금을 새로 넣는답니다.
봉황문은 일주문과 달리 기둥이 네 개입니다. 안에 들어서면 사천왕이 눈을 부릅뜨고 있지요. 그래서 ‘사천왕문’이라고도 부른답니다. 스님은 사천왕을 절을 지키는 ‘경비원’에 비유했습니다. 일주문에서 봉황문까지 일직선으로 이어지던 길은 봉황문을 지나면 갑자기 지그재그로 꺾입니다. 그리고는 가파른 계단이 나타나고 그 위쪽에 ‘해탈문’이 나타납니다. 스님은 “봉황문에서 해탈문까지의 공간은 색계(色界) 즉 물질세계를 상징한다”고 했습니다. 봉황문-해탈문 사이의 거리는 일주문-봉황문 사이보다 짧습니다. 물질세계는 그만큼 덧없고 짧다는 뜻이겠지요. 이 지그재그 길 역시 화엄세계를 상징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