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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수경6

관세음보살의 열 가지 다른 이름(천6)

 

 


나무관세음(觀世音)보살마하살  = 세상의 모든 소리

나무대세지(代洗至)보살마하살  = 큰 세력, 힘, 지혜와 용기의 화신

나무천수(千手)보살마하살   = 천개의 손을 가지고 어디든지, 포용력의 화신

나무여의륜(如意輪)보살마하살  = 너의 뜻, 원만

나무대륜(大輪)보살마하살      = 진리의 수레, 무한한 마음(마하)

나무관자재(觀自在)보살마하살  = 번뇌가 없고 보는 것이 자유자재, 지혜

나무정취(正趣)보살마하살    = 바른길, 팔정도

나무만월(滿月)보살마하살    = 원만한, 무위의

나무수월(水月)보살마하살   = 천강유수천강월(千江有水千江月, 천개의 물과 달). 순종의

나무군다리(軍茶利)보살마하살  = 지병보살, 약병

나무십일면(十日面)보살마하살  = 열한개의 얼굴

나무제대(諸大)보살마하살      = 모든 보살

나무본사아미타불              = 법신, 진리



경전에는 42가지 관세음보살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경우와 역할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불릴 수 있는 것처럼 관세음보살도 능력과 자비와 복력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십일면보살의 십일면은 제일위에 깨달은 얼굴, 3면의 기쁨의 얼굴, 3면의 분노의 얼굴, 3면의 평범한 얼굴, 본래의 모습으로 표현됩니다. 10자재(自在)는 첫째 수(壽)자재로 다라니를 10만 독 이상 행 하여야 하며 둘째는 심(心)자재로 생사를 초월한 것을 말하고 셋째 재(財)는 보시를 말합니다. 네째는 업(業)으로 좋은 업을 짓는 것이며, 다섯째는 생(生)으로 지계(持戒)를 말합니다. 여섯째 승혜자재는 인욕수행이며 이해하는 것입니다. 일곱째는 원(願)은 원력을 쌓으며 정진하는 것이고  여덟째는 신력(神力)은 신통한 힘으로 선정(禪定)을 말하며 아홉 번째 지(智)는 지혜를, 열 번째는 법(經典)으로 경전을 말합니다.

 

보살은 보리살타(菩提薩埵)의 준말인데 깨달은 분으로 중생의 고통을 함께 나누려는 분입니다. 보살은 자신의 마음을 밝히고 남을 도와주는 입장이 되어야 합니다. 즉 발보리심(發菩提心)을 내어야 하고 발보리심은 본래자리로 11가지 마음이 있습니다.

1)대비심(大悲心)으로 중생을 구제하고 어여삐 여기는 마음입니다. 2)대자심(大慈心)은 기쁨을 주는 마음입니다. 3)안락심(安樂心)은 편안함을 주는 마음입니다. 4)요익심(饒益心)은 이익을 주는 마음입니다. 5)애욕심(哀慾心)은 불쌍히 여기는 마음입니다. 6)무애심(無碍心)은 어디에도 걸림이 없는 마음이고 7)광대심(廣大心)은 넓고 큰 마음입니다. 8)무변심(無邊心)은 치우침 없는 마음이며 9)관박심(寬博心)은 관대히 포용하는 마음입니다.10)청정심(淸淨心)은 순수한 마음입니다. 11)지혜심(지혜심)은 지혜로운 마음, 마음으로 느끼고 세상의 이치를 아는 마음, 지식이 아니라 대립,분별을 떠난 마음입니다.

 

‘마하살’은 대보살을 뜻하는 말로 우리는 누구나 공덕과 지혜를 향해 대보살의 경지에 도달해야 합니다.



※참고서적

무비스님의 ‘천수경 강의’ 조계종출판사, 2008년, 97,98,99쪽 참조

정화스님의 ‘천수경강의’ 2009년 4월 강의 내용 중에서 참조


쌍계사 대웅전 법당(20101128)

 

2010년12월23일 아침에 현담합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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